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혹시 현재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 또는 주위에 변비로 괴로워하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변비 증상이 조금 있어왔는데요. 공부하거나 회사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질 때마다 변비 증세가 더 심해지곤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로 겪는 괴로움을 정말 잘 이해한답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1주일에 3회 미만으로 배변 활동을 한다면 변비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길면 1주일 정도 배변 활동을 하지 못해 몸도 무겁고 얼굴도 누렇게 뜨곤 했습니다. 저는 변비 해소를 위해서 최대한 음식 섭취를 통해 노력해 온만큼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사과

저는 개인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먹었던 사과 하나가 제 변비 해결에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변비 개선 방법 중 1순위로 추천드립니다. 사과는 식이섬유질이 매우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데요, 사과의 펙틴(pectin)이라는 성분은 체내로 섭취되면 대장에 오랫동안 묵혀있었던 변을 부드럽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펙틴(pectin) 성분은 보통 사과 껍질에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째로 먹어야 개선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728x90

2. 고구마

고구마 또한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고구마는 주로 셀룰로스(celluose)와 리그닌(lignin)이라는 불용성 섬유질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불용성 섬유질은 변에 어느 정도 무게와 부피를 더하여 배변 활동이 빠르게 잘 촉진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고구마 또한 펙틴(pectin)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을 지니고 있어 변비 해소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무화과

무화과는 섬유질 섭취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열매입니다. 무화과는 변비 개선에 효과적인 펙틴(pectin) 성분과 함께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어 자연스럽게 배변의 움직임을 도와줍니다.

4. 감귤류 과일

귤, 오렌지, 자몽, 만다린과 같은 감귤류 과일들은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감귤류 과일의 껍질에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pectin)이 풍부합니다. 이 펙틴(pectin) 성분은 곧 변이 장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변비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5. 건 자두 (말린 자두)

영어로는 푸른(prune)이라고 부르는 말린 자두는 변비 치유를 위한 좋은 음식으로 손에 꼽힙니다. 자두 또한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여 장 기능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줍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5가지 음식들은 공통적으로 섬유질일 풍부한 식재료들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충분한 식이섬유가 체내에 흡수되면 장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변비에도 좋고, 변비 예방에도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본래 마시는 것 자체를 좋아하지 않았는데요. 이러한 식습관이 곧 변비로도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특히 변비가 정말 심했을 때는 아침에 일어나서 차가운 냉수 한잔과 껍질째로 사과 하나 먹는 습관을 들였었는데 저에겐 효과가 좋았던 방법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음식들이 변비로 고통스러워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의 변비 탈출을 희망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